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레몬 효능과 부작용, 활용법

by 푸딩♪ 2021. 2. 6.

 

 비타민C 하면 떠오르는 과일이자 건강해 질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레몬, 노란 색감까지 어우러져 상큼한 인상을 주는 과일로 레몬이 몸에 좋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실텐데요.  레몬을 먹고 좋아지는 사람이 있는 반면, 레몬만 먹었다하면 설사를 하고, 냉해지고, 살이 빠진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만큼 레몬은 잘 알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 동안 어렴풋이 알고 있던 레몬이 가진 효능과 부작용, 활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볼까 합니다. 

 

레몬의 효능

항암 효과 

황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레몬의 리미노이드 성분은 항암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레몬에 들어 있는 비타민 C와 폴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위암에 특효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 껍질의 흰색 부분에 수용성 섬유질인 팩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레모네이드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생성을 막고 발암 성분을 분해, 배출 시키므로 암환자에게 레몬은 필수적인 과일입니다. 이러한 항암 성분이 암 생성을 억제 하며 감기, 염증성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레몬은 심장에 좋은 엽산과 혈압에 좋은 칼륨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결석 예방/해결 효과

칼슘이 우리 몸의 구석구석(신장, 담낭, 요로 등)에 쌓이게 되면 결석이 되는데 레몬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칼슘이 분해가 됩니다. 레몬과 주로 신맛이 나는 과일에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구연산이 결석을 방지하는 (칼슘을 분해하는) 역활을 해줍니다.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

 

 몸을 젊게 만드는 물질에는 효소와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레몬의 비타민C와 폴리페놀과 같은 황산화 물질은 노화를 방지시키고 활성산소를 저해 시킵니다. 아침 시간 레몬을 섭취한다면 밤 시간 동안 우리 몸이 노페물을 모아 처리하고 난 후 레몬이 이 노폐물을 청소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피로회복, 체질개선

 레몬의 풍부한 비타민C와 구연산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간기능 개선, 체질 개선, 소화기관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바이러스나 세균감염을 막아주어 감기 예방에도 최고이며 컨디션이 안 좋을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레몬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우리 몸의 나트륨 밸런스를 맞춰줍니다. 우리 몸에 독소가 들어오게 되면 이뇨가 필요하게 되는데 이때 우리 몸에 칼륨이 충분해야 이뇨가 잘 되는 것입니다. 

 

 

 이 밖에 식욕 조절에 도움을 주어 식욕억제, 신장, 폐, 간에 좋은 해독 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레몬을 잘 섭취하면 뇌졸증 위험을 아주 많이 감소시킨다는 미국 심장협회의 발표도 있었습니다. 또한 레몬의 원자 구조가 우리 위의 소화 액과 거의 비슷해서 간의 담즙 생성을 활성화 시켜 음식 소화에 도움을 주며, 껍질 속에 들어 있는 황산화 물질이나 성분들이 뼈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같은 성분으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배합이나 온도에 따른 효능 

시원한 물 - 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 줍니다.

따뜻한 물 - 신경을 안정시켜 줍니다.

 

뜨거운 물 - 피로를 풀어줍니다.

 

레몬의 부작용 

레몬을 섭취할 때는 "누구나 똑같이 적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아무리 많은 효능이 있고 아무리 좋은 것이라고 하더라도 과하게 먹으면 역효과가 발생합니다. 

레몬은 많이 먹어도 "하루에 한개까지"만 먹습니다.

 

 비타민이 과다하면 산화 작용이 생기고 몸이 산성이 됩니다. 레몬 반개~1개씩 2~3주간 매일 먹으면 ph가 정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위/장 안 좋은 사람들은 물 혹은 꿀에 묽게 희석해서 마십니다. 

위에 염증이 있는 경우 레몬의 산이 염증 부위에 접촉하게 되면 통증이 유발 됩니다. 위 점막이 손상된 사람에게 최악이며, 장이 안 좋은 경우에도 복통 발생 위험이 있으므로 묽게 희석해서 마셔야 합니다. 

 

레몬 활용법

좋은 레몬 고르는 방법과 손질 방법 

 레몬을 고르실 때에는 색이 노랗고, 광택이 있으며, 향이 진하고, 들었을 때 단단하고 묵직한 것을 고릅니다. 친환경적으로 재배된 레몬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 시에 굵은 소금이나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껍질 표면을 문지르듯 깨끗히 세척합니다. 즙을 내어 물에 희석하여 마시고 남은 껍질은 잘게 썰어 말려두면 차로 우려 마실 수 있고, 족욕이나 목욕시에 욕조에 넣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레몬물 만들기 

많은 분들이 레몬의 좋은 성분과 수분 보충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레몬물을 만들어 섭취하는데요. 레몬을 슬라이스로 썰어 물통에 1~2조각씩 넣고 물과 함께 마십니다. 성인 여성의 경우 하루 1.5L,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2L이상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맹물만 마시기 허전하신 분들이 활용하시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비타민이 파괴된다고 하니 아침에 준비해서 저녁까지 마시는 것보다는 아침에 즙을 내어 한 컵 분량으로 물에 희석해서 드신 후 따로 수분을 보충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