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외국인 등록증 진위 여부 확인 방법 (하이코리아)

by 푸딩♪ 2021. 11. 24.

 업무상 외국인 분들을 접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역시 업무상 외국인 분들의 신분증을 취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신분증의 진위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알고 보면 간단하지만 모르면 막막한 외국인 등록증 진위 여부 확인 방법을 공유한다. 

 

 

하이코리아

 

1.  하이코리아 사이트를 클릭한다.  (https://www.hikorea.go.kr/Main.pt)

하이코리아 메인 화면

 상단의 "정보조회"란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화면과 같이 세부 목록창이 나타나는데 정보조회 밑에 있는 "등록증, 거소증 유효확인"을 클릭한다.

 

 

2. 본인인증

기타 조회 서비스

 여기서 인증은 꼭 조회를 하려는 외국인이 아니라 찾아보고 있는 내 정보를 넣어도 된다.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인증서 확인까지 요구하므로 휴대폰을 갖고 있다면 "핸드폰"을 선택한 후 인증을 누른 후 간단한 나의 인적사항을 넣어 인증 번호를 받아 화면에 인증번호를 넣어 본인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3. 외국인 등록증 조회하기

외국인 등록증 유효확인 화면

 아주 친절하게 샘플 이미지가 예시로 나온다. 조회에 필요한 사항은 딱 두가지로 "외국인등록번호"와 "발급일자"이다. 내가 조회하고자 하는 외국인 분의 외국인 등록증에 기재된 "외국인등록번호"와 "발급일자"를 입력하고 입력확인란에 옆 그림의 숫자를 입력하고 조회를 클릭한다. 

 

4. 결과확인

외국인등록증 유효확인 조회결과 화면

 위와 같은 화면의 "법무부가 보유한 정보와 일치합니다."라는 문구가 보이면 진위 확인이 끝난다. 난 항상 "일치합니다." 문구만 봐서 위변조가 아닌데 "일치하지 않습니다"라고 나왔을 때의 대처방법까지는 알지 못한다. 당사자가 위변조가 아니라고 정말 억울해하신다면 등록증 발급처로 보내시는 게 좋은 방법일 듯하다. 

 

댓글